폭스바겐 티구안 2026년형
폭스바겐 브랜드는 결코 프리미엄이 아니지만, 요즘 독일차브랜드가 중국 생산이 많다보니, 독일 생산의 차라는 프리미엄을 가지게 된 브랜드입니다. 기본적으로 무난하고 세련된 디자인을 무기로 대중화를 하는 자동차 회사이지요.
더 이상 티구안은 소형SUV가 아닙니다.
터보차저로 만회하는 출력과 작은 엔진에 커보이는 차체의 세계적인 유행은 티구안도 변화를 따라가게되네요. 단종된 투아렉의 자리까지 커버할려는 야심이 보이네요.

기존에 7인승까지 만들었던 올스페이스 롱바디버전 만큼 대폭 늘린 차체로 숏바디 티구안(기본형)과 롱바디 티구안(올스페이스)를 모두 커버하는 수준입니다.
투싼이 천지개벽하지 않는 이상 티구안 3세대 상품성을 넘을 방법은 없어보입니다.
2026년형 폭스바겐 티구안은 풀체인지를 거치며 플랫폼, 엔진, 실내, 주행 보조 시스템 등이 전면적으로 새롭게 설계되었고, 268마력의 R-Line 터보 모델 등 다양한 엔진 옵션이 탑재될 예정입니다.

또한, 열선 및 통풍 기능을 포함한 12방향 전동 조절 시트, 마사지 기능, 열선 스티어링 휠 등이 제공되는 등 상품성이 강화되었습니다.


2026년형 폭스바겐 티구안 (Volkswagen Tiguan)의 주요 사양, 특징, 장단점 등을 정리한 내용입니다. 일부 정보는 미국/캐나다 시장 기준이며, 국내(한국) 모델과는 차이가 있을 수 있다는 점 참고해 주세요.

티구안 2026 주요특징
플랫폼 및 디자인
풀체인지를 통해 플랫폼부터 모든 부분이 새롭게 설계되었습니다.
전장(길이): 4,684mm
휠베이스: 2,791mm
높이: 1,688mm
너비(미러 포함): 2,151mm
무게: 1630kg

엔진 파워트레인
2.0L 터보 가솔린 엔진을 탑재한 268마력의 R-Line 터보 모델이 새롭게 선보입니다.

실내 편의 사양
앞좌석은 12방향 전동 조절, 열선, 통풍 및 10점 풀백 마사지 기능이 제공됩니다. 스티어링 휠도 열선 처리가 됩니다.
주행 보조 시스템
주행 보조 시스템이 전면적으로 새롭게 구성되었습니다.

추가 정보
출시 시기: 2025년 하반기 출시 예정이었으나, 정확한 한국 출시 시기는 아직 발표되지 않았습니다.
가격: 2026년형 모델의 가격은 아직 발표되지 않았으며, 일부 시장에서는 가격 인상이 예상됩니다.


모델: 다양한 엔진 옵션이 제공될 예정
2.0 TSI 가솔린 모델은 204마력과 265마력.
2.0 TDI 디젤 모델은 150마력과 193마력.
생산: 독일 볼프스부르크 공장에서 생산됩니다.

2.0 리터 터보 4기통 (EA888 계열)
출력 약 201마력, 8단 자동 변속기.
SEL R-Line Turbo
2.0리터 터보 + 강화 부품.
출력 268마력, 토크 258 lb-ft (약 350Nm)
R-Line Turbo 모델
4MOTION(사륜구동)이 기본 사양입니다.

실내 및 편의사양
실내 인테리어가 고급화
이전버전에서 무난하지만 싼티나던 재질과 편의사양을 대폭 고급화했습니다. 이는 아틀라스와 티구안 사이에 투아렉의 단종을 만회하려는 시도로 보입니다. 나무 트림, 퀼팅 가죽 시트, 마사지 기능 포함 시트 제공.
폭스바겐의 차량들이 어쩔수 없는 가격 경쟁력 포지션으로 인해 플라스틱 실내가 다량 보이는 편인데, 이번 3세대에서는 트렁크 공간을 제외하고는 거의 없어졌습니다.
인포테인먼트
12.9인치 또는 15.0인치 MIB4 기반 터치스크린 선택.
디지털 계기판
10.25인치 Digital Cockpit Pro 기본 적용.


무선 Apple CarPlay / Android Auto, 음성 제어, 사용자 프로필, myVW+ 연결 기능 등 포함.
조명: 최대 30색 앰비언트 라이트 제공 + 오디오 테마 + 조명 모드를 동기화하는 “Atmospheres” 시스템 있음.
앞좌석 마사지 + 통풍 + 열선 + 12-웨이 전동 조절 가능 트림 존재.

공간 및 실용성
전고, 휠베이스 등이 개선되어 실내 공간 확장.
트렁크 적재공간:
뒷좌석 폴딩 시 최대 1,979리터의 적재 공간 제공.
뒷좌석은 60/40 분할 폴딩 가능.
운전대 쪽 스티어링 컬럼에 쉬프터가 위치해 센터 콘솔 공간 확보.


안전 시스템
기본적으로 IQ.DRIVE 운전 보조 시스템 탑재: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 + 차선 중앙 유지 + 비상 제동 등.
에어백 수 증대 (리뷰에 따르면 10개의 에어백 제공).
헤드업 디스플레이 옵션이 가능해 운전 편의성 향상.
파크 어시스트 기능 (후방 + 360도 가능성) 등 주차 보조 기술이 개선됨.
어댑티브 섀시 옵션 (DCC Pro) 제공되어 승차감과 핸들링 모두 향상 가능.

가격 정보
2026년형 티구안 가격 정보 (국내): 아직 미정
참고: 2025년형 티구안 가격 (미국): 약 4,500만원 ($30,920)부터 시작.
참고: 이전 모델 가격 인상: 2025년형 모델은 이전 모델 대비 약 90만원 인상되었음.
가격 변동 요인:
미국 2026년형 모델 가격이 최대 7%까지 인상되었기 때문에 국내 출시 가격도 소폭 인상될 가능성이 있음.

장점 & 메리트
성능 다양성: 일반 트림에서 실용성을, Turbo 모델에서 고성능 운전 재미를 모두 제공.
기술 강화: 최신 MIB4 인포테인먼트, 대형 스크린, 디지털 계기판 등 첨단 기술 탑재.
공간 활용성: 적재 공간 확장, 뒷좌석 폴딩, 실용적인 센터 콘솔 구조 등.
안전성: 다양한 ADAS 기술과 에어백 제공으로 가족용 SUV로 매우 경쟁력 있음.
고급감: 가죽, 나무, 마사지 시트 등 고급 소재 및 기능 포함 트림 존재.

고려 사항
R-Line Turbo 모델은 강한 출력 + AWD이지만, 연비가 상대적으로 낮을 가능성 있음.
고사양 트림은 가격이 많이 올라갈 수 있으므로, 예산 대비 트림 선택이 중요함.
무게는 줄였지만 복잡한 기술 사양 (디지털 스크린, ADAS 등)이 많기 때문에 유지보수 비용 고려 필요.
#티구안신형 #풀체인지티구안 #폭스바겐티구안 #티구안2026년형


